치과 비용 얼마나 드세요?

from 건강 2008. 4. 26. 11:02

저는 치아 건강이 좋지 않은 관계로 치과를 자주 다닙니다. 치아가 않좋다 보니 치아 관리에 좀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단골치과의 원장님도 못보신 초기 충치를 제가 발견했을 정도니까요. 치과치료들은 보통 보험이 적용이 안되는것이 많죠.

치료비용 이라면 뭐 동네 마다 다 틀리겠지만, 가격 비교하는 의미가 될수도 있겠고, 앞으로 치과 가실분들이 참고 하실수 있도록 제가 다니는 치과의 치료비용(비보험)을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아래는 제가 다니는 치과에서 치료 받아본 혹은 문의 해본 부분의 치료비 입니다. (현금적용시)


실란트 - 개당 3만원

실란트란? (치면열구전색)
치아우식증(충치)의 약50%는 어금니의 씹는 면에서 발생합니다. 치아의 씹는 면을 교합면이라 하는데, 어금니의 표면을 잘살펴보면 음식물을 잘 부수고 갈 수 있게 하기 위해 요철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형태적으로 가는 틈새와 홈들이 있는데 이를 가가 열구와 소와라 부르는 것입니다.

이 부위들은 음식물이 잘 끼는 반면에 칫솔질에 의해서도 잘 제거되지 않으므로 이 부위에서 거의 모든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부위를 복합레진 재료로 밀폐 시킴으로써 충치를 미연에 막는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니 레진(심미적 치료) - 개당 8만원

레진이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손상된 치아의 한 부분을 수복하는 재료의 일종입니다.
레진 치료는 치아우식 부위의 삭제량을 최소로 하여 치질의 보존과 심미적, 기능적으로 뛰어난 치료입니다.

기존의 아말감 치료는 그 재료 고유의 색상 때문에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치아변색, 부식, 2차우식(2차 충치)의 유발 가능성 및 수은 사용에 대한우려 때문에 사용이 제한적인 반면 혀재 개발 사용중인 레진은 치아색상과 같은 여러 종류의 색상이 있기 때문에 이 재료로 손상된 치아를 수복할 경우 원래의 치아 색상과 거의 같게 할 수 있는 심미적인 치료의 한 분야입니다. 또한 치아와 직접 결합하기 때문에 미세누출에 의한 2차우식의 발생의 가능성이 줄어들었으며 마모도와 강도가 뛰어난 치료입니다.

참고로, 레진 치료의 경우에 아래 사진에 2번처럼 2치아의 치간(치아와 치아사이)가 썩었을경우 2개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크라운(금니 씌우는 것) - 어금니 28만원

크라운이란?
손상된 치아를 수복하는 보철 치료의 한가지 방법으로 치아전체를 금속으로 덮어 씌우는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이것은 치아의 손상이 심해서 치아 자체의 힘으로는 저작력을 감당하지 못할 때 시행하는 것으로 충치가 심하게 진행이 된 경우, 치아가 1/2이상 깨지거나 신경치료를 받은 경우에 크라운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는 치 아내부로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므로 치아가 부서지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 가 부서지는 것을 막기 위해 크라운을 씌워 주어야 합니다.

사용하는 재료는 금이나 일반 금속, 또는 포세린이라는 치아색이 나는 도재가 있습니다. 어금니는 힘이 많이 가해지는 부위이므로 일반적으로 금을 사용하고 앞니는 심미를 고려해서 치아색과 같은 도재로 수복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심미를 중요시해서 구치부에도 도재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케일링 - 5만원

스케일링이란?
치아의 표면에 붙어 잇는 치태, 치석, 니코틴이나 색조등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윤택하게 해주는 술식으로 충치나 잇몸 질환을 예방합니다.
 
치주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잇몸을 자극하는 치석과 치태를 제거해야합닏. 치과의 치석제거기를 이용해서 치아 주위의 맹낭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단단하게 붙어있으므로 스케일러로 제거할 때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초음파 스케일러를 사용하므로 달고 신 음식물의 성분이 직접 치아에 접촉하므로 당분간 기분이 나쁠만큼 이가 시려 걱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그런 증상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세균막이 발전되는 치석은 충치와 치주질환의 원인이 되는데 이는 칫솔질과 치실의 사용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제거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이 방법이 스케일링 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러분이 다니시는 치과에서는 얼마나 하는지 궁금하네요.
일단 제가 다니는 곳은 동네 치과이고, 단골 이기도해서 현금으로 하면 몇%의 DC도 가능하며, 비용견적이 제법 되는 치료를 받을때는 스케일링을 서비스로 해주기도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만의 금연비법?!  (1) 2008.05.31
난생 처음 MRI 찍어봤네요,  (0) 2008.05.27
스트레스 이기는 82가지 방법  (0) 2008.03.06
턱관절장애  (4) 2008.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