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을 직시하라
▷ 내성적 성격을 극복하려면 여러분이 정말 싫어하는 생활 태도를 갖도록 자신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조용한 것을 좋아한다고 해도 그것이 반드시 내성적인 성격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그러나 그 경우, 조용함에 대한 욕구가 타인을 피하고 싶다는 신경증적 충동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확인해야 한다.

▷ 만일 내성적인 성격 때문에 타인과 있을 때 불안을 느낀다면 그것을 솔직하게 인정해야 한다.

▷ 결코 자신을 기만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또한 고독을 좋아한다고 자신을 정당화하지 말아야 한다.

▷ 내성적인 성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왜 자신이 내성적인가, 그리고 그것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알아내야 한다.



내성적 성격의 시작
▷ 타인과의 관계가 고통과 굴욕으로 이어질 때 여러분은 내성적으로 된다.

▷ 이러한 상태는 보통 여러분이 아직 경험이 적고 혼자서 처신하거나 사물의 가치를 올바로 판단할 수 없는 유년기에 시작된다.

▷ 어린 시절에 느낀 긴장이나 불쾌감은 그 불쾌한 경험을 조금이라도 생각나게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되살아난다.

▷ 그러나 어쩌면 여러분의 내성적 성격은 사람들과 만날 기회가 적고, 그 때문에 마음의 평정을 잃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처음에는 아무리 불편하게 느껴질지라도, 여러분은 좀더 교제를 넓혀야 한다.

▷ 또한 여러분은 신체적 결함이 있기 때문에 혹은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내성적인 사람이 되었는지도 모른다. 그러한 열등감은 여러분의 의식이 자신에게 집중되어 있는 경우 엄청나게 과장된다. 여러분의 관심을 부디 주위 사람들에게 돌리도록 하라.



마음가짐
▷ 여러분의 약점이나 어려움에 대해서 항상 건설적으로 대처하라.

▷ 자신을 실패자로 생각하는 것은 주위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만드는 따분한 인간이 될 뿐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하는 것은 '태어나면서부터 실패자'이기 때문이 아니라 지나치게 많은 것을 원하기 때문이다.

▷ 칭찬 받고 싶고 주목받고 싶다는 충동을 조절하라. 그러한 충동에 사로잡히면 타인의 마음에 들려고 지나친 걱정을 하거나,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사람들 사이에서 어색하게 행동하게 될 뿐이다.

▷ '여러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간주되는 것에 만족한다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도 훨씬 마음이 편해질 것이다.



긴장을 조절하라
▷ 다른 사람이 당신을 주시하거나 비판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그런 일은 없으니까 말이다.

▷ 긴장하거나 겁먹을 일은 없다고 늘 자신에게 들려 주라.

▷ 하나 하나의 근육을 푸는 동시에 마음의 긴장을 풀어라.

▷ 의식적으로 고상하게 행동하려 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자의식 과잉이 되기 때문이다.

▷ 자신의 일을 생각하는 것을 그만두고 타인의 일이나 타인의 대화에 진지한 관심을 갖도록 하라.



신경과민의 증상
▷ 불쾌한 일을 해야 할 때에는 잠재의식이 항상 그것을 뒤로 미룰 이유를 만들어 준다.

▷ 그 이유는 처음에는 막연한 불쾌감이지만, 쉴새없이 생각을 집중하고 있으면 차츰 더 강하게 의식되어 마침내는 과장이 되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난다.

▷ 그 증상은 긴장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 이외에는 중요한 의미가 없다.

▷ 그 증상은 중요시해서는 안 된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않을수록 고민이 적어진다.

▷ 자신의 일이나 개인적 감정보다는 다른 사람의 일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노력하라.



당신과 타인
▷ 그냥 안면이 있는 사람과 참다운 친구를 혼동해서는 안 된다.

▷ 만나는 사람 모두에게 호감을 받고 싶다든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싶다는 충동을 조절해야 한다.

▷ 타인의 동정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 타인의 마음의 움직임에 대해서 과민한 것은 여러분의 감정이 타인에게 좌우당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것을 바꾸지 않으면 여러분의 마음은 끊임없이 상처를 입게 될 것이다.

▷ 타인이 까다롭게 보이는 것은,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소심함 때문에 고민하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친구의 필요성
▷ 친구의 기회를 만드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관심이나 취미를 찾아야 한다.

▷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그 사람과의 교제가 즐겁고 좀더 친하게 교제하고 싶다는 심정을 태도로 나타내야 한다.

▷ 친구를, 끊임없이 여러분의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으로 대하면 안 된다. 또 그 친구의 관심을 독점하고 싶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 여러분의 동정이나 이해를 아낌없이 친구에게 주어야 한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평판을 얻어야 한다.

▷ 친구를 격려자로 생각해야지 자신의 열등감이나 불만감을 메우는 보상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어색한 순간
▷ 타인의 비평에 신경을 쓰지 말아야 한다.

▷ 정직하게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쓸데없는 걱정은 하지 말아야 한다.

▷ 늘 편안한 마음으로 있도록 하고, 타인에게 잘 보이겠다는 희망을 억제해야 한다.

▷ 사려가 부족한 사람이나, 소수이긴 하지만 고의적으로 불친절한 사람과 교제할 때에는, 그 영향으로 열등감을 갖거나 우울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누구에게나 마음이 불편할 때가 있는 법이다.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보이지 않는 것은 '무표정한 얼굴'로 숨기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 충고
▷ 여러분 자신의 일이나 자신의 근심에 대해서 24시간 내내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것보다는 자신 이외의 세상일에 더 관심을 가지십시오.

▷ 여러분 자신을 긴장시키지 마십시오. 그럴 때에는 항상 심신을 의식적으로 편하게 가지십시오.

▷ 얼굴이 붉어지는 것과 같은 신경과민의 증상에 신경을 쓰지 마십시오.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않을수록 증상은 감소됩니다. 비록 아무리 고통스럽고 어색하더라도 앞으로 밀고 나가야 합니다.

▷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하고 신경을 쓰지 마십시오. 남의 마음에 들려고 안간힘을 쓰는 것은 어리석은 짓입니다.

▷ 타인에게서 관심이나 동정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타인이 냉담하다고 해서 낙심할 것도 없습니다. 세상 사람들에 의해 감정적으로 좌우되지 마십시오. 그리고 자립정신을 키워나가십시오.

▷ 자기는 외롭도록 운명지어져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당신을 바쁘게 만들 한두 가지 취미를 갖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그것은, 사람들과 만나거나 친구를 만드는 기회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 여러분 이외에도 내성적인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쪽에서 손을 뻗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틀림없이 그것에 응해 줄 것입니다.

▷ 대다수의 사람은 자신의 생활만으로도 너무나 바빠서 다른 사람을 비판할 틈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 친구를 넋두리의 상대로 삼지 않도록 하십시오. 도 친구의 애정을 독점하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 다음의 사실을 명심해두십시오. 신뢰할 수 없는 '아는 사람'이 많이 있는 것보다는, 비록 소수라도 신뢰할 수 있는 친구가 있는 쪽이 훨씬 좋은 것입니다.

(출처 : edutopia.com C. H. 티이어 著, "내성적 성격을 고치려면")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환사채' 란?  (0) 2008.05.17
이십대 백수들에게 드리는 글  (1) 2008.05.17
섹시한 다스베이더 (사진)  (0) 2008.05.14
조선일보 별걸 다가지고 그러신다.  (2) 2008.05.07
,